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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과분석론

61※기계※

61. 기계

※기계의 정의
※전기신호를 받아서 압력에 변화를 주는것.
※통제 가능한 물체
*E------>P
*Electricity ------> pressure
*E/P
*machine 머신
*에너지
*P------>P시대가아닌 지금은 E------>P시대에 살고 있다. 자동화 기계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.
*기계를 만들고 싶은 도면을 그리고 싶다면 전기적 흐름과 기계적 흐름을 그리면 된다.
1)전기적흐름: 인간. 프로그램. PLC. 로컬팬널.보조프로그램
2)기계적흐름: 인간. 엔진. 배관. 비중.물체. 유체.자동밸브(솔로노이드 밸브)
※프로그램: 현장을 인지하는 수치화된 언어HMI(Human Machine Interface). 보통은 레벨1이라 부른다.
※시스템 레디(System ready)
*작업전 최종 결과물이고 조건이다.
*플랜B가 사용되었는지 염두에 둬야 한다. 이경우 간혹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.
※PLC(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)
*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제일차 보조역할이라 보면된다.
*기본적으로 전기를 분배한다.
*위치는 보통 운전실에 둔다.
*계산장치다.
*온도계나 타이머두 있는 경우도 있다.
*간단하게 두꺼비집이라고 봐도 된다.
*현장기계의 과부하로 Plc가 오류발생되어 프로그램에 오류가 나기도 한다. 궁극적으로 프로세서에 영향을 준다.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이유다.
*여기에서의 오류는 신형기계나 궁극적으로 기계에 과압에 의한 오류일 가능성이 크다. 해결책은 일시적으로는 리셋을 하면 되나 장기적으로는 기계에 어떤 압력을 받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.
※자동밸브(Solenoid valve)
*On과 Off를 수행한다.
*전기나 기계적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.
※리트렉트 압력
*보통 인간은 기계를 고정시켜 물체를 갔다가 오게 만든다.
*보통은 사고를 과압으로 본다.
*물체에 과압이 얼마나 존재했는지를 봐야 한다.
※보조프로그램
*딜레이를 주거나 리셋을 할때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.



※기계의 구분
*고정성 이동성
*고정된 기계. 이동하는 기계
*공통분모: n이 있다.(예외: 미사일)
*차이점: 리버스의 유무
※세상을 구분하면 물체와 유체로 볼수 있다.
1)물체
*인간이 사용하는 물체는 인간에 의해 통제성을 갖는다.
*물체의 특성은 물체와 물체사이에 비중이 다르다는 것이다.
2)유체
*인간이 사용하는 유체는 배관 안에서 흐른다. 부분성과 통제성을 갖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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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기계의 세분화
*S. B. E
*여기서 E는 에너지의 약자. 전기나 엔진의 영향력을 이야기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.
※기계=엔진=압력
※기계를 만드는 방법(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.사고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이다. 안정성을 가져오는 방법이다.)
*S.B.P
1)S는 속도다.
*속도는 다른표현을 하자면 시간이란 변수와 상관관계가 있다.
2)B는 밸런스다.
*밸런스 압력은 속도에 비례한다.
*밸런스의 종류에는 VB(Vertical balance) 와HB(Horizontal balance)가 있다.
*VB에서 기본적으로 푸시압력을 봐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리트렉트압력도 생각해야 한다. 평면도면에서 점(ㆍ)이아닌 선(ㅡ,ㅣ)을 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.
*VB가 왜 기본압력으로 생각해야 할것은 비중과 중력을 생각해야 하기때문이다.
*VB가 기본인 이유는 기계, 배관, 엔진을 똑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보조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똑바로가 올바른 버티컬 밸런스가 되어야 한다.
*HB를 봐야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물체에 접근하거나 이동시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. 짧은 거리나 속도가 낮다면 상관없지만 긴거리나 속도가 높다면 작업전이나 이동중에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이다.
☆S와 B는 기본압력이다~
기본에만 충실한다면 원인분석을 반은 한다고 해도 무방하다. 기본에만 충실한다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. 그아이디어는 기본 이외의 것이다. 간단하다. 추가하면 환경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된다.
3)P는 압력이다.
*여기서 P는 압력의 약자이고 삼라만상 중에서 선택하여 만든다. 인간이 하고 싶은거. 무한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만들고 싶은것. 다른말로 아이디어라고 보면 된다.
*보통은 배관에 유체를 넣어 수치화하여 기계를 만든다.

※기계에 대한 생각들
*전기 테스터기 등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수 있다.
*기계와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은 과실만을 하는 존재일 뿐이다.
*기계보다 인간이 일을 더잘할수는 없다. 인간이 하는 일을 기계가 하게끔 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.
*기계에는 일정한 규칙과 시스템이 존재한다.
*인간은 기계를 이길수는 없다.
*A와 B 똑같이 만드는게 기계다.
*기계의 작업은 일정성이 있으므로 인간에 필요한 일정한 데이터를 뽑을수 있다.
*믿느냐 안믿느냐는 기계의 수치에 따라야할 것이다.
*인간보다 기계가 더 정직하다.
*인간은 기계에 대해 다안다고 착각한다. 그러나 그것은 오판이다. 기계는 오로지 고장나봐야 알수 있다.
*인간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인간의 일,작업을 기계로 대신하여 일을 한다면 좀더 나은 결과를 받아볼수 있다.
*안되거나 힘든 부분이 있으면 기계화할 필요가 있다.
*기계를 만드는 이유는 일관된 데이터를 뽑을수 있기 때문이다. 보통은 비슷하게 만들어 주면 된다. 열에 여덟 아홉 이상이면 된다. 수치로는 80%이상 이다.
*기계에는 분명 한계성이 존재한다. 기계는 역활과 행동범위가 정해져 있다. 왜냐하면 기계는 인간이 만들기 때문이다.
*모든 기계에는 E와 n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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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기계에서 n에 대해
*기본적으로 n은 정지하려는 힘이 온다 혹은 준다.
*n을 두는 이유는 속도를 조절하기 위함이다.
*영어로는 브레이크 개념이다. 속도를 줄일수 있단 말이다. 다른 말로는 잠재성과 효율성이 있다고도 볼수 있다.
*엔진이라는 범위 안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.
*인간은 편리성 때문에 n을 쉽게 간다.
*인간은 n을 쉽게 놓을수 있다.
*단순성이 있다. 그래서 n을 이해하기 어려운가 브다.
*기계에 n을 두는 이유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.
*랜덤성이 있다.
*인간은 기계를 만들때 의식적이든 무의식이든 n을 생각하고 만든다.
*포괄성이 있다.
*n에는 강제성이 반듯이 있다.
*통제성이 있다. 왜냐하면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을 원활하게 관리해야하기 때문이다.
*왜 n이 왔는지는의 생각은 외부 환경적인 측면도 볼필요가 있다.
*n은 시각을 달리 본다면 스킬에 해당된다. 스킬로 봐도 무방하다.
*기계의 시스템이나 프로그램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.
*기계적 흐름외에도 환경적인 측면을 생각해야 한다.
*n은 System ready 상태라 봐도 무방하다.
*기계에서 n상황이 오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다.
*n을 이야기 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.
*n이 있다는 것만 알고 그냥 아무생각없이 넘겨야한다. 혹은 n이 있다는 것만 알고 나머지는 버려야 한다.
*Eb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냥 하나의 과정이다라고 봐도 무방하다.
*보통은 엔진 안에서 생각하지만 전기적 흐름을 생각하면 엔진과 별개의 의미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.
*인간은 애초에 엔진을 만들때 n을 염두에 두고 만든다.
*n의 범위를 이야기 한다는 것은 석달 열흘을 이야기기 해도 시간이 부족할 것이다.
*n은 아마 평생을 생각해도 모를지 모르겠다.
*n은 어찌보면 전문가용이다.



※엔진의 효율성
*Eo(Engine operation): 물체의 이동중
*En(Engine neutrality)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
*Ek(Engine kill): 엔진끄기(일반적으로 기계에 안정화를 가져오는 경우) Ei(Engine idle)로 봐도 무방하다.
*Ee(Engine emergency): 긴급상황(순수하게 엔진에 문제가 생긴경우. 기계 전체에 문제나 위급한일이 생긴경우)
*Eb(Engine brake): 과압과 저압
*Er(Engine reverse): 역추진




※엔진에 대한 생각들
*들어오는 압력과 나가는 압력으로 구분된다.
*방식은 피스톤과 터보가 있다.
*유체를 변화시키는 장치
*그냥 단순히 들어오는 압력을 분배한다 봐도 무방하다.
*나가는 압력은 들어온 압력에 초과할수는 없다 만약에 초과 됐다면 이걸 accident라 생각해도 된다. 보통은 들어오거나 발생되는 압력의 삼분에 일이나 사분에 이정도 사용한다 보면 된다.
*엔진 보조압력으로 relief가 있다. 이유는 압력의 변화를 부드럽게 하기 위함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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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인간이 할수 없는 일이라면 기계가 대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*보통 인간은 무의식 속에서 살아간다. 의식을 가지고 살게끔 하는데 기계만한 것도 없을것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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